궁합을 볼 때 먼저 보아야 할 것은 두 사람의 기운이 잘 맞는지 보는 것이다. 이는 자석이 N극과 S극이 서로 당기는 것처럼 사람도 기운이 맞으면 서로 마음이 끌리게 되어있다. 사주팔자를 통해 이를 확인해 볼 수도 있지만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눈으로 직접 그 기운을 보고 판별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
여기서 더 나아가서 두 사람의 기운의 연결고리를 따라가다 보면 전생이 보인다. 전생을 보면 두 사람이 좋은 인연이었는지 나쁜 인연이었는지 알 수 있다. 좋은 인연인 경우 이미 한번 좋은 삶을 살아 보았기 때문에 이번생에도 크게 어긋나는 행위만 하지 않는다면 별 탈 없이 서로 신뢰하며 잘 지낼 수 있다. 하지만 악연인 경우 서로에 대한 안 좋은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함께하면 신뢰하기가 힘들고 늘 불안하다.
악연인 경우 그냥 상대방을 버리면 되는 거 아니냐고 하는데 그게 말처럼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업은 서로가 마음속 깊이 쌓은 감정을 풀어야만 풀리는 것이지 그만 만난다고 저절로 없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악연인데도 서로 마음이 끌리는 이유는 무의식중에 서로 풀어야 할 것이 있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전생을 아는 것이 중요한 것이며 그것을 알아야 나와 상대방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고 관계 개선을 위해 서로 어떤 노력을 할 필요가 있는지 스스로 알게 되기 때문이다.
봉황